2013.06.26 패션저널) 건영기계, 섬유염색 공장 전기료 절감 해법 제시 > 공지사항 & 뉴스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케이와이(구.건영기계)는 1959년 설립이래 지난 50년간 세계수준의 컴프레셔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2013.06.26 패션저널) 건영기계, 섬유염색 공장 전기료 절감 해법 제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건영기계 조회 243회 작성일 20-01-15 11:47

본문

맞춤형 전기료 절감 콤프레샤로 전기료 최대 40~50% 절감 가능

9504bc3056905dc62444b8128982b6f1_1579056391_3839.jpg 

                    <한신특수가공에 설치 가동 중인 스크류 콤프레샤>


[패션저널:대구=구동찬 기자]섬유염색 기업들이 전기료 잇따른 인상과 누진제 적용 등으로 생산 원가가 대폭 높아져 어려움을 겪자 전기료 절감 방안 모색에 고심하고 있다.

최근 방송이나 일간지 등을 통해 한국
GM의 인천부평공장이 모터에 인버터 54대를 설치해 사용하면서 지난해 연간 전기료 5억원 규모에서 올해 전기료가 2억 2천만원선으로 떨어져 50% 이상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는 내용이 소개되면서 인버터를 활용한 전기료 절감 방안에 관심이 높다. 

또한 백화점 등 전기를 대규모로 사용하는 건물에 인버터를 적용한 전기료 절감 내용들이 자주 언론에 소개되면서 인버터를 사용한 전기료 절감이 그 어느때 보다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보통 인버터를 설치하면 전기료가 20~30% 정도 절감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실제 인버터를 설치해 본 업체들은 50% 까지 전기료를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일부 사용업체들의 주장이다. 이렇다보니 섬유염색업계에는 인버터 설치가 전기료 절감에 가장 확실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구지역 직물염색기업들의 경우 2년 전 9.15 전력대란에 이어 전기료의 잇따른 인상과 블랙아웃 위기가 계속되면서 전기료 감축의 일환으로 에너지 절감 시스템을 채택하는 업체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에어제트룸 보유 직물업체를 비롯해 가연, 연사 및 염색가공 업체들은 생산원가에서 전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전기료 절감이 생존을 좌지우지할 정도에 이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섬유염색 업체들이 전기료 절감에 고민하지 않아도 될 획기적인 인버터 대안이 등장하면서 이 설비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콤프레샤와 모터, 인버터 공급 전문기업인 건영기계(대표 이재윤)가 3년 전 섬유염색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존 콤프레샤 대비해 전기료가 30~50%가량 절감되는 스크류 콤프레샤를 개발 공급하면서 설치 붐은 물론 전기료 절감에 일대 혁신을 불러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건영기계에서 에너지절감 콤프레샤를 2년 전 설치한 한신특수가공의 경우 전기료 절감에 큰 혜택을 입고 있는 업체 가운데 하나다.


대구 성서공단에 소재한 로브직물 전문 임가공 업체인 한신특수가공(대표 한상웅)은 전기료 절감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던 염색업체였으나 인버터 설치로 고민을 해결했다.

이 회사 한상웅 사장은 월간 7천만원에 달하는 전기료를 절감시키기 위해 고심하다 각 생산설비와 폐수처리장에 가장 적합한 전기료절감 방안이 무엇인지 파악한 끝에 2억원 가량을 투자해 현장 설비를 에너지 절감 시스템으로 설비교체를 전격 단행한 것이다.

우선 피스톤 콤프레샤 7대에 150마력으로 공장을 가동하던 것을 건영기계 다기능 에너지절감 스크류 콤프레샤 75마력 1대를 설치해 커버했다. 그 결과 다기능 에너지절감 스크류 콤프레샤의 기계적 효율성이 워낙 뛰어나 전 공장을 모두 가동할 수 있었다고 한다.

대구염색공단 내 교직물 염색업체인 고려다이텍과 기진섬유, 옥스포드 염색업체인 우일염직 등도 지난해 이맘때쯤 건영기계가 제안한 에너지절감형 스크류 콤프레샤를 설치해 월 100여 만원의 전기료를 절감했다.

이들 업체들은 피스톤 콤프레샤 5~7대 정도에 총 100~150마력 정도를 사용해 오다 에너지절감형 스크류 콤프레샤 50~75마력으로 줄여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데 사용용량에 전혀 문제가 없을뿐만 아니라 전기료도 낮춤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보통 에어제트룸이나 가연, 염색공장 등은 공단 가동률이나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 에어사용량이 엄청나게 차이가 많이 나는데도 불구하고 설치돼 있는 피스톤이나 스크류 콤프레샤의 용량(마력)만큼은 에어를 생산할 수 밖에 없는데 이를 공장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양만큼 콤프레샤를 가동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전기료도 절감되기 마련이다.

건영기계도 이러한 인버터의 전기절감 원리를 활용해 수년간의 연구 노력 끝에 전기료 절감 스크류 콤프레샤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건영기계가 섬유염색공장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 분야의 노하우는 단연 앞섰다는게 설치해 사용한 업체들의 평가이다.

건영기계 이정훈 이사는 “저희 회사는 섬유염색 업체들이 가장 효율적이고 전기료를 절감할 수 콤프레샤를 개발해 섬유 염색업체 100여개 사에 설치했다”면서 “정부가 전기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섬유사업장 등에 자금을 지원해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건영기계는 절전형 인버터 공급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섬유염색 업체들의 생산설비 가운데 인버터를 설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 업체와의 기술진단을 통해 고효율 인버터를 설치해 주고 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관련기사 


SMART FACTORY

컴프레셔의 모든것케이와이(구.건영기계)
주식회사 케이와이(구.건영기계)대표 : 이정훈사업자등록번호 : 504-81-38778
주소 : (42721) 대구광역시 성서공단로50길 21
전화 : 053-256-8685팩스 : 053-586-3143이메일 : kylove1959@hanmail.net
COPYRIGHT © KY ALL RIGHTS RESERVED.